STUDY
제목 Freight Forwarder의 효용성
작성일자 2020-01-17

Freight Forwarding Service 가 물적유통과정에 참여하는 각 분야별이익주체에 제공하는 경제적 효용성은 다음과 같다.

 가)  화주측면

 

1.     수출업자(송하인) : 복잡한 국제화물유통 관련 업무에 관해 포워더를 이용함으로써 비용, 시간, 인력 절감 등을 꾀할 수 있으며,

      자기 기업 내에 운송전문 인력을 두지 않고도 화물유통정보, 운송지식, 운송에 관한 노하우 등 최적의 Advice(조언)를 활용할 수 있어

      자기 본업인 생산과 판매에 전념할 수 있다.

 

2.     수입업자(수하인) : 수하인은 화물수령에 필요한서류의 작성 및 절차에 관해 Freight Forwarder의 조언 (Advice)을 용이하게 입수할 수 있고
     자기의 통상업무에 전념하고 있으면 포워더는 화물의 도착을 통지 (Arrival Notice)해줄 뿐만 아니라 수하인의 문전(door)까지 화물을 인도해준다.

 

3.     규모의 경제 실현 : Freight Forwarder는 다수의 송하인으로부터 위탁 받은 선복(船服) 교섭권을 활용하여 대형화된 Cargo Volume을 배경으로

      실제운송인으로부터 보다 유리한 운임을 유도함으로써 소의 규모의 경제(Scale Merit)’를 실현하여 그 이익을 위탁자인 화주가 입게 하도록 한다.

 

4.     최적의 운송시스템 선택 : 수출입업자가 스스로 국제물류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 있어서 각자 육상, 항만, 해상 등의 각 분야별 정보를 입수하여
      포장, 보관, 하역에 관한 정보와 결합시켜 가까스로 수출입 상품의 물류코스트를 파악할 수 있는데 반해 Freight Forwarder를 이용할 경우
      수출입업자의 활동을 최소화시키면서도 일관수송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해당 상품의 운임 부담력 또는 수급의 완급에 따라
      최적의 운송시스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한다.

나)  실제운송인 측면
     포워더는 실제운송인(Performing Carrier, Actual Carrier)에 대한 관계에서 화주의 입장이 되기 때문에
      운송인이 Freight Forwarder를 이용할 경우 일반 화주와 직접 교섭하는 것 보다 많은 이익을 향유할 수 있다.
      , 실제운송인은 각양각색의 수많은 화주들을 상대로 직접 집화 활동을 하는 것보다 집화전문가인 포워더를 상대함으로써 안정적인 물량확보를 꾀할 수 있다.

1.     해운의 특성

    운송이라 함은 육상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과 이들 운송의 결합에 의한 복합운송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렇지만 국제운송의 중심은 해상운송이며, 오늘날 컨테이너를 이용한 복합운송이 보편화되어도 여전히 해상운송이 그 기초가 되고 있다.
    해상운송은 육상운송이나 항공운송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해상운송은 대량수송이다. 항공운송의 경우 신속성은 확보되지만 운송량은 제한되고, 육상운송에 있어 철도운송의 경우
        20톤 화차를 아무리 많이 연결하여도 수 천 톤에 불과하지만 선박의 경우 수 십만 톤의 화물선이 있다.

둘째, 해상운송은 주로 대양을 횡단하는 원거리운송이다. 철도운송도 (Siberian Land Bridge(SLB) American Land Bridge(ALB))

       같은 원거리수송이 있지만 해상운송은 주로 오대양을 횡단하는 수송이 많다.

셋째, 해상운송은 운송비가 저렴하다.해상운송은 육상운송과 같은 도로라는 시설이 필요치 않으며,
        1회에 대량수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원칙에 따라 단위당 수송비가 저렴하다.

넷째, 해상운송은 운송로가 자유롭다. 육상운송의 도로나 철도와 같은 시설이 필요하지 않으며, 해양은 대부분 공해로 자유롭게 항해할 수 있다.

다섯째, 해상운송은 국제성을 지니고 있다. 해상운송에서 입출항의 국적이 서로 다른 것이 일반적이며, 주 항로가 공해상(公海上)이라는 점이
          특정 국가의 성격을 벗어난 것이다. 철도운송이 국경을 벗어나기 어려운 것과 비교하여 해상운송은 공해상에서 타국 상선대(商船隊)와 경쟁하게 된다.

여섯째, 해상운송은 속력이 느리다. 해상운송은 대량운송이며 운임이 저렴한 반면 속력이 느린 점이 신속성을 필요로 하는 오늘날의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처럼 해상운송은 항공운송, 육상운송과 비교하여 신속성/편리성 등에서 뒤떨어지지만 규모의 경제에 의해 일시에 대량으로 장거리를 운송할 수 있다는

          경제성으로 인하여 현재 수출입화물의 99.5%가 해운에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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