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제목 Freight Forwarder의 개념 및 기능
작성일자 2020-01-17

  l  Freight Forwarder의 개념

    Forwarder 또는 Freight Forwarder에 대한 사전의 해석은 운송을 위탁한 고객을 대리하여

     화주의 화물을 통관, 입출고, 집화, 환적 또는 배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화주가 요구하는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는 자라고 하고 있다.

     Freight Forwarder의 국제 민간기구인 FIATA Forwarder운송의 설계자(Architect Of Transport)’ 로 그 특징을 파악하고 

     Freight Forwarder란 국제교역화물을 출발지점에서 목적지점까지 이동하는데 있어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시간에 *온전한 상태로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도착시킬 것을 보증하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Freight Forwarder Forwarding Agent, Shipping Agent, Shipping & Forwarding Agent 등을 총칭하는 개념인데,

     이는 운송을 위탁한 고객의 대리인으로서 송하인의 화물을 인수하여 수하인에게 인도할 때까지의 집화, 입출고, 선적, 운송, 보험, 보관, 배달 등

     일체의 업무를 주선해 줄 뿐만 아니라 복합운송체제하에서 스스로 운송계약의 주체자가 되어 복함운송인으로서 복합운송증권을 발행하여

     전 구간의 운송책임을 부담하는 자를 말한다. 복합운송주선업자는 육상/해상/항공에 의한 운송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운송이 개입된 해상-육상, 육상-항공, 해상-항공, 해상-육상-항공 등의 운송을 주선 또는 수행하며,

     때로는 해상운송과 항공운송 중에서 한 가지 운송만 주선하거나 이행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Freight Forwarder는 전통적인 대리인으로서의 운송주선인 역할과 복합운송체제하의 운송주체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 복합운송주선인은 송하인의 요쳥에 따라 그의 대리인으로서 송하인으로부터 물품에 관한 적재, 운송, 보험, 보관 등의 일체의

     업무를 주선해줄 뿐만 아니라 복합운송체제 하에서 스스로 운송계약의 주체자가 되어 복합운송인으로서 복합운송증권을 발행하여
     전 구간의 운송책임을 부담하는 사람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l  Freight Forwarder의 기능

    Freight Forwarder의 기능은 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적절한 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운송에 따르는 일체의 부대업무를 처리해주는

    전통적인 운송주선기능과 오늘날과 같은 복합운송시스템 하에서는 독자적인 영업광고와 함께 스스로 컨테이너 등의

    운송설비를 갖추고 집화, 분배, 혼재업무를 행하는 운송의 주체자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Freight Forwarder의 기능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문적 조언자 : 화주의 요청에 따라 해상, 항공, 철도, 도로운송의 소요비용과 시간, 신뢰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운송로를 채택하게 해주고

           또한 그 운송수단, 운송로에 바탕을 두고 화물의 포장형태 및 목적국의 각종 운송규칙을 알려주며 운송서류를 용이하게 작성하도록 하는 등 일체의 조언을 해준다.

 

          운송계약의 체결 및 선복의 예약 : Freight Forwarder는 통상 특정 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자기의 명의로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운송계약을 체결할 때 특정선박 또는 항공기의 선()복을 예약해야 하며, 이때 산박(항공)회사는 포워더로부터 구두예약을 접수하여

           화물의 명세, 필요한 컨테이너 수(), 운송조건 등을 기재한 선복예약서(Booking Note)를 사용하게 되며, 매도인은 선복예약서의 조건대로 선()적할 수 있는 것이다.

 

          관계서류의 작성 : 포워더에게 관계되는 서류 또는 취급업무는 선하증권, 항공운송장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통관서류, 원산지증명서, 보험증권, 선적지시서 등인데,

           이들 서류들을 포워더가 직접 작성하든가 또는 화주가 작성하는 경우 효율적인 조언을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포워더는 해상 또는 항공혼재화물적하 목록을 작성하여 EDI로 세관에 제출한다.

 

          통관수속 : 주요한 항만이나 공항에 사무소를 두고 세관원 및 관세사들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면서, 화주를 대신하여 관세사를 통하여 통관수속을 한다.

 

          운임 및 기타 비용의 입체 : 포워더와 화주 간에 통상의 거래관계가 확립되어 있는 경우, 포워더는 고객을 대신하여 모든 비용을 입체 지불한다.

           수출입업자는 보통 산사, 항공사 기타 운송인 및 하역업자, 컨테이너, 보관시설 기타의 설비 등을 이용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포워더를 통해 이루어지게 되면 이 비용에 대한 수출입업자의 지불은 포워더에게 일괄적으로 지불됨으로써 수속절차가 간소화된다.

           이와 관련하여 해외의 거래관계를 통하여 COD(Cash On Delivery)의 편의를 제공하는 수도 있으며, 또한 포워더는 고객을 위하여

           L/C(신용장)나 외화의 매매 등에 관한 은행에의 수배를 하기도 한다.

 

          포장 및 창고보관 : 포워더는 운송수단 또는 목적지에 적합한 포장을 할 수 있는 독자적인 포장회사를 가지는 수도 있으며,

           화물의 포장방법에 관해서 수송수단이나 목적지에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것을 화주에게 조언을 한다.

           또한 포워더는 주체자로서의 운송이나 소량컨테이너화물(LCL)의 통합/분배 또는 혼재업무를 행하는 당연한 결과로서 자기의 창고를 소유하여

           일시적 또는 단기적인 보관서비스도 제공한다.

 

          보험의 수배 : 포워더는 화물보험에 관계되는 가장 유리한 보험형태, 보험금액, 보험조건 등에 정통하고 있어 화주를 대신하여 보험수배를 할 수 있으며,

           운송화물의 사고발생시 화주를 효율적으로 보좌한다.

 

          화물의 집화/분배/혼재 서비스 : 전통적인 대행기관이 아닌 운송 주체자로서의 포워더의 업무는 화물의 집화/분배/혼재서비스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운송주체자로서의 업무가 포워더 본연의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관리업자, 분배업자 : 포워더는 수하인을 위한 화물의 관리업자 및 분배업자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전자는 Door to Door

           전 운송과정에 걸쳐 화물의 안전과 원활한 흐름을 도모하기 위해 화주를 대신하여 이를 감시하는 일이며,

           후자는 대량으로 수입되는 화물을 일괄하여 통관한 뒤 각지에 흩어져 있는 수하인에게 배송/인도하는 일이다. 또한 최근에는 3자 물류에까지

           그 영역을 넓혀 3자 물류업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시장조사 : 해외의 거래망을 통하여 외국의 바이어를 소개하기도 하고 또 국내시장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등 여러 가지로 수출입 업자를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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