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제목 물류 활동의 의의
작성일자 2020-01-14

물류는 상품의 물리적(장소적/시간적) 이동에 관계되는 기능의 총칭으로 상거래의 성립에서부터 상품을 수요자(소비자)에게 인도할 때까지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물류활동은 크게 물자유통활동과 정보유통활동으로 구분되며,

이를 다시 세분하자면 물자유통활동은 수송기초활동, 수송활동, 보관활동, 하역활동, 포장활동, 유통가공활동으로 나누어지며,

정보유통활동은 통신기초시설활동과 전달활동으로 세분된다.


 

1)    수송기초시설활동 : 철도, 도로 등의 통로시설 및 항만, 공항, 화물역, 자동차터미널 등의 터미널시설을 제공하는 활동.

2)    수송활동 : 자동차, 화차(열차), 선박, 항공기 등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수송을 전개하는 활동.

3)    보관활동 : 창고시설을 제공하는 활동과 그 시설을 이용해서 보관하는 활동.

4)    하역활동 : 하역설비의 작업과 하역 자체를 실시하는 활동.

5)    포장활동 : 이동시에 제품보호를 위해 실시하는 내장과 외장

6)    유통가공활동 : 유통가공설비의 제공과 그 설비를 사용해 유통가공을 실시하는 활동.

7)    통신기초시설활동 : 전신, 전화, 우편 등 주로 산업용 통신의 기본시설 및 그 부대시설을 제공하는 활동.

8)    전달활동 : 수송활동에서부터 유통가공활동에 이르기까지의 정보전달을 의미한다.
 

물류기능별 내용

어떠한 재화가 효용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이 때 그 재화를 이동시키는 것,

즉 물리적인 물()의 흐름이 곧 물류인 것이다. 이러한 물류의 활동영역은 기본적으로 수송, 포장, 보관, 하역, 정보 등의 5가지 기능으로 대별된다.

물류의 활동영역별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수송기능 : 상품이 생산된 장소(생산지)와 그것을 수요(소비)하는 장소 (수요지 또는 소비지)간에는 장소적(공간적) 거리가 존재하게 된다.

                       한 장소적 불일치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장소적 이동이 필요한데, 이러한 장소적 이동에서는 수송이 된 기능이 되고 있다.

                      수송은 장소적 효용(Place Utility)’ 을 창출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물류활동의 장소적 이동의

                      주역임과 동시에 물류에서의 중추(中樞)를 이루고 있다.

2)    포장기능 : 포장이란 상품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동안 수송, 보관, 하역 등의 물류기능과 판매, 소비라는 상류기능(商流機能)

                       과정에서 상품의 기능, 품질, 가치를 보호하고 상품의 취급을 편리하게 하며, 상품의 판매촉진기능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폐기물처리의 단계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러한 포장에는 단위포장(낱포장), 내부포장(속포장), 외부포장(겉포장,수송포장)등이 있다.

3)    보관기능 : 물자(物資)의 생산과 소비의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Time Utility)’을 창조하는 기능이 보관(Storage)이며,

                       이 보관기능을 갖는 시설이 창고 (Warehouse)로 써 물류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생산과 소비간에는 크든 작든간에 시간적 불일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수요와 공급의 시간적 조정에서는 보관활동이 주요 기능이 된다.

4)    하역기능 : 하역(Stevedoring)은 물품의 수송 및 보관에 관련되어 발생되는 작업을 의미하며,

                       기능적으로는 수송/보관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고 하역자체의 가치보다는 수송이나 보관능력의

                       효율향상을 지원하는 역할이 크다. 하역은 각종의 운송수단, 즉 자동차/철도회사/선박/항공기 등에서의 화물 상/하차 작업

                       운송수단 상호간의 중계작업, 그리고 창고의 입출고 작업 등 그 범위가 매우 넓은 편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수송은 ()의 장소적 효용을 창출시키며, 보관은 물의 시간적 효용을 창출시키는데

                       반해 하역은 이러한 것들이 실현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역 그 자체에서는 가치가 창출되는 것은 아니다.

5)    정보기능 : 최근에는 컴퓨터와 통신회선의 결합에 의한 온라인 시스템의 발달로 생산에서 재고,

                       판매에 이르는 전 유통과정이 일관된 정보의 흐름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보다 신속한 물류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물류시스템을 조정하는 물류정보가 정확하지 못하면 물류활동 등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실정이다.

                       물류정보시스템의 미비는 수송, 하역, 보관, 포장 등 물류의 제 기능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 중복 및 공차수송(空車輸送), 화물의

                       장기체류, 부정적 재고 등의 비효율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물류기능의 비효율화를 방지하기 위해 물류정보의 종합적인 시스템 확립이 필요한 것이다.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