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제목 운송수단의 종류와 특성
작성일자 2020-01-14

A.    육상운송 : 자동차나 열차를 이용하여 어떤 특정 지점이나 철도역에서 다른 지점이나 철도역으로 사람이나 재화를 도로 또는

                   철도를 통해 운송하는 것으로써 도로운송과 철도운송으로 구분된다.


 

-      도로운송의 특징

1.     상하차 등 하역작업이 쉽고 출발지점에서 도착지점까지 다른 운송수단의 도움없이 직송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운송이 가능하다.

2.     대규모 자본이 소요되지 않고 도심지(인구밀집지역), 공업단지, 상업단지의 문전까지 일관 운송이 가능하다.

3.     근거리 운송이나 중/소량 화물의 경우 철도운송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다.

4.     여러 종류의 차량이 있기 때문에 화주의 다양한 운송요구에 응할 수 있다.

5.     지속적인 도로망의 확충으로 운송상의 경제성과 편의성이 높아진다.

6.     자동차의 경우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에서 오는 이익과의 관계가 작기 때문에 소규모의 자본으로도 투자가 용이하다.

7.     다른 운송수단과 비교하여 가장 기동성이 높고 편리하며, 단거리 운송에서는 탄력성/자체완결성 등으로 인해 타 운송수단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다.
 

-      철도운송의 특징 

1.     대량의 화물을 한꺼번에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다.

2.     장거리운송이나 대량의 화물일수록 운송비용이 저렴하다.

3.     도로운송에 비해 안전도가 높으며,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4.     기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5.     거점간 직행운송 방식으로 화물운송의 거점과 그 주변지역은 매우 유리하다.

6.     철도는 자동차와는 달리 괘도운송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자규모가 크고 전문화/고정화 됨으로써 많은 국가에서 국영 또는 공공기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B.    해상운송 : 해운(Shipping, carriage by sea, ocean transportation)이란 바다 위에서 선박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재화를 장소적/공간적으로 이동시킴으로써

                  그 대가인 운임을 획득하는 상행위를 가리키며, 원직적으로 상선에 의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해상운송은 정기선해운과 부정기선해운으로 나뉘어지고,

                  정기선해운은 불특정다수의 수요자를 대상으로 특정항로에서 사전에 공표된 일정과 운임에 따라 다수의 항만을 규칙적으로 기항하면서

                  해상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이에 비해 부정기선해운은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를 말한다.

                  부정기선해운에서도 선적지와 양하지가 일정하며 항해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으나 운항일정이 사전에 공표되지 않고 화물이 동질적인

                  대량화물로 구성되며, 화주가 불특정다수가 아니라는 점에서 정기선해운과 구별된다. 해운의 특징은 1회의 운송으로 대량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일정한 단위로 항공운송이나 기타 철도나 화물자동차(트럭) 등의 운송수단과 비교해보면 원거리를 저렴하게 대량 운송할 수 있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량의 화물이나 운송일수(transit time)에 여유가 있는 화물 또는 상품가액에 비해 고액의 운임을 부담할 수 없는 화물 등이 선박에 의한

                  해운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해상운송수단인 선박은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C.    항공운송 : 항공운송이란 항공기의 항복에 여객과 화물을 탑재하고 국내외의 공항에서 공로로 다른 공항까지 운항하는 최근대식 운송시스템을 의미한다.

                  항공운송은 해상 및 육상운송에 비해 극히 최근래에 도입된 운송시스템이기는 하지만 항공운송의 경제적 특성에 따라 가장 체계화된

                  유통시스템과 정보조직망을 이용하여 물적유통(물류)체계가 완벽하게 운용되고 있는 수송부문으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항공화물이라 함은 항공기에 의해 수송되는 승객의 수하물과 우편물을 제외한 항공화물운송장(Air Waybill)에 의해 수송되는 모든 물품을 가리킨다.

                  과거의 화물운송은 주로 육상 또는 해상에 의한 운송이었으며, 특수한 종류의 화물만이 항공운송의 대상이 되었으나

                  항공기술의 발달로 공간개념이 축소되고 신속한 운송에 의한 교역의 증대와 상호 보완적인 물품교환의 필요에 의해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화물이 항공운송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항공노선은 해상에 있어서의 선박루트보다

                  훨씬 확대 운항되고 있으며 기업측의 필요에 의해 그 수요는 점차 확대 되고 있다.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